artwork

  • 전자정부 (eGovernment)

    양아치
    Yangachi
    한국
    Tactical Media
    2003

    Jeremy Bentham이 1791년에 원형감옥 파놉티콘을 제안했을 때 영국정부는 받아드리지 않았지만, 후대 여러나라의 정부들은 파놉티콘의 개념을 매혹적인 것으로 받아드렸던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파놉티콘의 규율 권력을 사회 ...

  • 페인트볼 (Paintball)



    Mobile Art, Interactive Installation
    2001

    "Paintball" 은 사적 소유물인 핸드폰을 이용해 시민들이 함께 공동 작품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작품이다. "만약에 이것이 예술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면 0800-123-456로 전화하십시요" 라고 쓰여 있는 커다란 캔 ...

  • 다이얼톤 (Dialtone)

    골란 레빈
    Golan Levin
    미국
    Interactive Installation, Mobile Art
    2002

    동시대의 대표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핸드폰을 이용한 작품으로, 프로그래머, 컴퓨터 음악가 등과 함께 200대의 핸드폰 벨소리를 이용해 만든 심포니로, 핸드폰을 들고 입장하는 관객들을 연주자로 초청하여 공연에 참여시키게 ...

  • 탐부리 (TAMBURI)

    스튜디오 아츠로
    Studio Azzurro
    Italy
    Interactive Installation
    2001

    《TAMBURI》는 대규모의 설치작업으로 독특한 인터페이스 장치를 직접 조작함으로써 감상·체험할 수 있게 하였다. 《TAMBURI》는 커뮤니케이션의 원형이라 할 수 있는 드럼에서 착안한 것으로, 관람객은 네 개의 커 ...

  • 사우나벨 (saunabell)

    김준
    Kim, Jun
    한국
    3D animation, Installation
    2003

    '사우나'라는 우리 주변의 일상적인 소재를 채택하여, 현대사회가 개인에게 가하는 억압에 초점을 맞춘 작품으로, 24시간 사우나가 성업 중인 우리 사회의 30-40대 남성 직장인이라면 한번쯤은 경험했을 사우나의 진풍경을 포착 ...

  • 플레쉬 파크 (Flesh Park)

    김준
    Kim, Jun
    한국

    2004

    이미 신체의 일부가 되어버린 핸드폰 바탕 화면에 <Flesh Park>에서 파생된 <나비부인>, <도덕경>, <꽃>, <도마뱀> 등의 문신 영상을 불러들이는 것은 법적 테두리 안에서 작가가 찾은 대안이라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핸드 ...

  • 글 그림자 놀이 (Text to me, Text to you)

    구성규
    Koo, Sung-kyu
    한국
    Interactive Installation
    2004

    이 작품은 세계적인 공용어인 영어의 알파벳을 통해서 사람의 형상을 떠올리게 하여 사람이 ‘의사소통’을 하는 존재라는 것을 말이 아닌 글과 몸으로 표현하여 보여 주는 작품입니다. 스크린 앞에 있는 관람객의 움직임이 센서 ...

  • 소리블럭 (Sound Blocks)

    장재호
    Chang, Jaeho
    한국

    2004

    나무로 만들어진 블럭에 어린이들이 직접 연주하는 음악을 녹음하고 친구들과 함께 블럭을 모아 앙상블을 만들어 보는 디지털 놀이감이다. 두 개의 테이블이 있어 아이들이 테이블 위에 있는 블럭 중 마음에 드는 블럭을 하나 ...

  • 낙화 (The Falling Flowers)

    유비호
    Ryu, biho
    한국
    Electronic musiec, Visual Image, Performace
    2003

    낙화는 현대인의 극단적인 선택행위인 자살의 순간을 출발점으로 네비게이션을 시작한다. 하지만 무중력의 공간에서 일어나는 추락이란 더 이상 마침을 의미하지 못한다. 죽음이 발생하는 공간과 순간을 질서와 혼돈, 생성과 소 ...

  • 두 개의 이름을 가진 바다 (A sea with two names)

    심철웅
    Sim, Cheol-woong
    한국
    Video
    2002

    이 작품은 미국의 LA와 서울이라는 서로 다른 문화권에 떨어져 사는 작가의 가족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싱글채널 비디오 작품으로, 한 개인의 가정사에서 출발하여 이문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정체성의 문제를 지적함과 동시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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