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bi Academy

Archive for the '사운드 체험' Category
  • 20090826 - 수업 7

    엄지홍  사운드 체험 / 2009.08.27

    수업 7 -<Live로 VJing 및 effect 소개>





    1.기본기능




    - BPM - 스스로 음악의 템포를 찾아서 박자 소리 나옴
    - Sequence BPM - 템포를 표시
    - 숫자+bar – 숫자 마디 만큼 play한 후, 미리 선택한 지점으로 jump됨
    - Warp - tempo를 바꿔도 음정은 바뀌지 않음 (time stretching 기능), 끄면 원래 tempo로 재생, 이중 repitch 모드는 turntable 모드로 tempo를 낮추면 음정이 낮아짐.
    (*Click+마우스 위아래 스크롤 하면 zoom하여 파형 볼 수 있음,
    밑부분 마우스 모양이 스피커 모양, 그 상태에서 click하면 click한 자리에서 재생)



    2. VJing Tip




    - 2곡을 섞을 경우 저음이 두 배가 되어 speaker가 과부화될 수 있으므로 주파수를 적절히 분배
    equalizer에서 한 곡은 고/저음, 나머지 한 곡은 중음을 재생
    - 2곡의 각각의 분위기를 보여주는 음은 저음이므로 두 곡의 저음을 switching하면서 진행하기
    - 원곡에 따라 순차적으로 재생하는 것이 아니라 앞뒤로 점프하여 진행하기
    - 쉬어가는 타임에 고/저음 낮추다가 다시 높이기
    - 고/저음을 몇 마디마다 반복적으로 깎기
    - Delay 쓰기



    3. 주요기능



    - Output confg – output 활성화 기능으로 1deck은 1,2를, 2deck은 3,4를 활성화, Q mode는 headset 출력
    - EQ Eight – 그림을 움직여서 고/저음을 조절 (2000년 전엔 고음 높게, 이후엔 고음 약간 내리기)
    - Picking – 해당 주파수만 변화
    - Shelving – 해당 주파수(고/중/저) 전반을 변화
    - Compressor – 표면적으로 보기에는 작은 소리를 키움으로써 소리 크기를 고르게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큰 소리를 줄임으로써 전체를 키우는 방식임
    Ex) 20dB을 넘어가는 음들은 20dB의 기준점을 향해 1/4로 줄인 후, 전체에 15dB을 더해줌
    - Saturator – 소리를 포화, drive를 높이면 소리가 커지면서 찌그러지며 요즘 일렉트로닉 음악에서 선호하기도 함






    *소개된 기능들



    - Drywet
    - Liveup
    - Vinal distortion
    - Bus send

     

    덧글열기(0) 덧글열기

    • 덧글을 쓰시려면 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후 덧글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덧글쓰기

  • 20090824 - 수업 6

    엄지홍  사운드 체험 / 2009.08.25

    수업 6 - <Synthesizer>



    1. ‘Ableton Live 8’ 메뉴의 형식 및 기능

    - Piano Roll Edit 방식: 바 형태의 음을 상하, 좌우로 움직여 음정과 음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으며, 바의 길이를 조절하여 음의 길이로 늘리거나 줄여서 음을 구성
    - Edit-Quantize: 불규칙한 음의 배열을 정렬하는 기능
    - Quantize Setting: 박자 정렬, 박자의 시작/끝의 정렬 가능
    - 음의 생성: Double Click 또는 연필 도구 선택 후 One Click
    - Fold: 작성한 내용을 간결하게 보여주어 편집 시 용이함
    - Command: Ctrl 키
    - 복사: Option 키


    2. Musical Mode의 이해(: 음 간격의 combination)

    <tbody> </tbody>
    Mode
    Degree of the major scale used as the tonic
    Piano white-note scale
    Interval sequence
    Ionian
    I
    C
    T-T-s-T-T-T-s
    Dorian
    II
    D
    T-s-T-T-T-s-T
    Phrygian
    III
    E
    s-T-T-T-s-T-T
    Lydian
    IV
    F
    T-T-T-s-T-T-s
    Mixolydian
    V
    G
    T-T-s-T-T-s-T
    Aeolian
    VI
    A
    T-s-T-T-s-T-T
    Locrian
    VII
    B
    s-T-T-s-T-T-T

    * T=Tone=온음, S=Semi=반음
    **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Musical_mode
     
    - Ionian Mode: major scale로 밝은 느낌의 scale
      도·레·미·파·솔·라·시·도
      온·온·반·온·온·온·반
    - Dorian Mode: 약간 슬프면서 희망적인 느낌(예쁜 scale)
    - Lydian Mode: 독특한 scale로 영화 도입부분 또는 SF 장르 영화에 많이 쓰이는 scale
       파·솔·라·시·도·레·미·파 =>(‘도’로 시작 변환) 도·레·미·파#·솔·라·시·도
       온·온·온·반·온·온·반                                                             온·온·온·반·온·온·반
    - Mixolydian Mode: Ionian으로 돌아가고픈 scale


    3. Musical Mode의 활용
    - 음 반복의 활용: 각 scale에서 중요음 Lydian의 4번째, Dorian의 6번째 음을 반복하고, 1도음(첫 음)과 5도음을 중간중간 넣어주면 해당 scale의 분위기가 살아남.
    - 마디 반복의 활용: electronic음악은 .8분음표(16분음표의 3배) 간격으로 반복하면 구성이 쉬움.
    - Delay 반복의 활용:
    Ex) O      O      O      O            Kick
           B l l B l l B l l B l l l          Bass
           l  l b l  l b l l b l l b l         Delay
    Ex) O       O       O      O         Kick     
           B l B l B l B l B l B l       Bass
                     b   b    b    b    b    Delay (윤상이 잘 씀)
    · filter delay: 3 가지(Left, Right, L/R) delay 방법 중 선택 가능
    · 1 = 16분음표 간격, 2 = 8분음표 간격, 3 = .8분음표 간격
    · feed back = delay된 것에 echo 넣음
     

    * 수업 중 소개된 사이트, 음악가

    - www.Beatport.com (일렉트로닉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사이트)
    - Miles Davis (Jazz musician)

    덧글열기(0) 덧글열기

    • 덧글을 쓰시려면 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후 덧글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덧글쓰기

prev 1 2 3 4 5 6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