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Bi Blog

Archive for the '2009.08' Category
  • [review] Tacit Group 공연

    ykim  New Project & Work / 2009.08.31

    8월 21일, 두산아트센터 Space111에서 Tacit Group의 첫 공연이 있었다. 아티스트 장재호와 가재발로 구성된 Tacit Group(태싯그룹)은 디지털 테크놀로지에서 예술적 영감을 얻고, 사운드, 이미지, 텍스트 등을 하나의 작품으로 엮어내는 새로운 시도를 추구한다.
    ‘오디오 비주얼 퍼포먼스’ 혹은 ‘사운드아트’ 작업이라 부를 수 있는 이 공연에 대해 섣불리 규정하기가 망설여질 만큼(Tacit Group 스스로도 규정짓고 있지 않다),  훈민정악,  Puzzle 15,  in C,  Improvision,  Game Over  등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은 신선한 재미를 주었다.
     
    < 훈민정악 >
     
    보통 소극장에서의 경험은 연극배우의 땀방울이나 바이올리니스트의 신들린듯한 제스처를 가까이서 보고 넋을 놓게 된다는데 특수성이 있다. 하지만 Tacit의 공연에는 땀방울과 심각한 표정대신 유희만이 있다. (개인적으로, 하얀 셔츠를 입고 반짝반짝 빛나는 노트북 뒤에 앉아있는 아티스트 6인의 수줍고도 개구진 표정은 공과대 연구실의 범생이들이 야참을 걸고 게임 하는 풍경을 연상시켰다)
    그러한 의미에서 사운드는 이 공연을 이끌어가는 가장 큰 힘이었다. 여섯 명의 아티스트들이 텍스트로 관객과 인사하고, 게임을 진행하고, 플로어까지 이어진 스크린의 화려한 빛과 영상을 제어할 때에도, 그들 개개인이 만들어내고 있는 소리와 그것의 조합에 귀를 기울이게 되었다. 계속되는 유희들 속에서 분연히 계속되는 사운드들은 그들이 연주 중이라는 것을 끊임없이 상기시켰다. 그래서 눈에 보이는 그들의 가벼운 유희는 단순한 유희가 아니었고, 그 내부에 얽혀있는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복잡한 알고리즘들을 연상하게 했다. 무대 전면으로 나온듯한 아티스트의 땀방울은 그들의 얼굴 위를 흐르지 않고 머리 속을 흐르고 있는 것이다. 바라보는 일반 관객으로서는 이토록 매끄러운 공연 전개를 위해서라면 테크놀로지를 ‘가지고 노는’ 수준에 이르러야 할 것이라고 짐작할 뿐이다.
     
    < Game Over >


    참고: tacit group 
     
     

    덧글열기(0) 덧글열기

    • 덧글을 쓰시려면 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후 덧글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덧글쓰기

  • 원격 인식 LED 바코드 "Bokode"

    Jeong  New Project & Work / 2009.08.25

     
    MIT 미디어랩 Camera Culture Group 연구원들은 “보코드”라 불리우는 3mm 지름의 바코드를 개발하여 2009년 8월 siggraph 2009에서 이목을 집중시켰다.





    보코드는 LED와 이를 덮는 작은 덮개(mask), 렌즈로 구성되어 있다. 보코드에 담긴 정보는 덮개를 넘어 나오는 빛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이것은 기존의 흑백 수직선의 바코드에 비해 수천 배의 정보를 담을 수 있고, 바코드 리더기를 사용할 필요 없이 카메라폰으로 읽을 수 있다. 또한, 기존의 바코드가 30cm이내에서 인식해야 하는 것에 비해 4~6m 떨어진 곳에서 각도와 상관 없이 정보를 읽을 수 있어 보코드를 “원격 바코드”라고 말한다.


    보코드는 공장이나 산업시설에서 물건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소비자들이 상품과 관련된 정보를 상세하게 얻는 데 사용될 수 있다. 매일 사용하는 휴대폰으로 사용자가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은 쇼핑부터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까지 다양한 산업 분야에 사용될 수 있다.


    한편, 보코드는 적극성과 몰입을 모두 줄 수 있는 창의적인 인터랙티브 미디어 작품에도 적용 가능할 것이라 생각된다. 예를 들어, 보코드에 조작 키, 운영정보 등을 심어 여러 사람이 동시에 키네틱 오브제를 연주하거나, 카메라 폰에 저장된 사용자의 정보들을 모아 스토리 텔링이 가능한 웹 아트를 제작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
    http://web.media.mit.edu/~ankit/bokode
    http://news.bbc.co.uk/2/hi/technology/8170027.stm

    덧글열기(0) 덧글열기

    • 덧글을 쓰시려면 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후 덧글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덧글쓰기

prev 1 2 3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