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center nabi

KOR


월례 기획포럼 < AI+ >

에디터로 등록된 이미지



< AI+ > FORUM 


아트센터 나비는 개관 20주년을 맞아 기획 포럼 <AI+> 를 시작합니다. 


<AI+> 포럼은 인공지능을 대주제로 우리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과학기술의 속성을 바라보고, 사회문화적으로 갖는 영향력과 의미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구하고 모색하는 자리입니다. 


<AI+>에서는 단순히 기술적 적용으로서 인공지능의 가능성을 넘어, 하나의 ‘미디어(매개체)’로 사회 전반에서의 적용과 실재를 탐구합니다. 이를 위하여 매 월 인공지능과 관련된 이슈를 주제로 사회의 제 영역의 다양한 전문가와 크리에이터 및 관심있는 모든 분들을 초대하여 인공지능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을 도모합니다.


아트센터 나비는 이번 기획을 통해 인간과 기술사회에 관한 보다 깊은 통찰에 이르기를 기대합니다.


미래를 향한 첫 시작인 <AI+>에 함께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I+ Forum – Kick-off Forum>


시 : 2020년 1월 16일 (목) 오후 7시 ~ 9시 30분

 (*AI+포럼은 매월 셋째 주 목요일 열릴 예정입니다.)

장소 : 타작마당 (SKT UX HCI LAB, 중구 동호로 20길 57)

행사구성 :

시 간

프로그램 및 구성

19:00 ~ 19:30

인사말 및 AI+포럼 소개

전혜인 (아트센터 나비 학예팀장)

19:30 ~ 20:10

기조연설

<Post-algorithm: art and life in the age of AI>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20:10 ~ 21:00

토크 및 Q&A 세션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이재현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진행전혜인 (아트센터 나비 학예팀장)

21:00 ~ 21:30

        행사 마무리 및 네트워킹












참가비 : 무료

문의 : heeyoon.choi@nabi.or.kr


* 당일 주차가 불가능하니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 또는 근처 장충 공영주차장 (중구 장충단로8길 20)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 동대입구역 4번 출구에서 도보 7분 소요



[참가 신청서]

https://forms.gle/j3R2Mz9QWi4L48f79

많은 분들의 관심으로 사전에 참가 신청이 마감되었습니다. 

문의 사항은 heeyoon.choi@nabi.or.kr 로 부탁드립니다. 

2월 20일(목)에 열릴 다음 포럼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에디터로 등록된 이미지



에디터로 등록된 이미지



에디터로 등록된 이미지



에디터로 등록된 이미지



에디터로 등록된 이미지



첫 번째 AI+포럼에서는 2020년 아트센터 나비의 큰 주제인 포스트 알고리듬(Post-Algorithm) 아래 노소영 관장님의 발표와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이재현 교수님의 풋 노트 발표를 통한 해제, 그리고 청중의 질의를 통한 토크가 진행되었다. 

포럼의 내용은 <포스트 알고리듬: 인공지능 시대의 예술과 삶(Post-Algorithm: Art and life in the age of AI)> 발표가 중심이 되었다. 존 케이지의 <4분 33초> 영상으로 시작한 발표는 일정한 논리와 규칙, 과정에 따라 움직이는 알고리드믹 세상(algorithmic world)이 다시금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새로운 알고리드믹 세상(new algorithmic world)으로 재구성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우리는 과연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 질문한다. 그동안 세상을 바꾸고 변화시켰던 것은 알고리드믹 세상에서 오류 값(error)으로 여겨졌던 기존의 알고리듬을 벗어낸 행위와 시도들이었음을 말한다. 그리고 이를 가장 잘 추구해온 영역이 바로 예술이었음을 주장했다. 소위 “오류항”으로 분류돼 온 행위와 시도에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이 있다는 것이 이번 포럼의 주된 메시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