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project

0 title 《1n to Øut, Øut to 1n》 date 2011.02.28
file hit 23,962

2011년 3월 코모(COMO)에서는 비디오와 퍼포먼스를 통해 시각성과 시간성을 꾸준히 연구해온 구자영 작가의 <1n to Øut, Øut to 1n>전을 선보입니다. 이번 전시를 준비하면서 구자영 작가는 코모 채널이 가진 건축적 특성에 중점을 두고 실재와 환영의 문제를 안과 밖에 설치되어 있는 스크린의 구성과 연결시킵니다. 건물 외벽(채널 1)에서는 내부의 광경이, 내부 천정과 기둥 디스플레이(채널 3)위로는 을지로의 풍경이 펼쳐집니다. 코드에 덧입혀져 빛의 형태로 전환되는 풍경은 끊임없는 움직임을 만들어내며 안과 밖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듭니다. 푸른색 그리드가 펼쳐진 대형 스크린(채널 2) 위의 픽셀들이 만들어내는 파동은 스마트 폰 모니터 위에 그려진 드로잉이 큰 화면에도 동시에 그려지는 과정 자체를 보여줍니다. 여러 사람이 함께 참여하거나 다른 시간에 만들어진 드로잉의 잔상 위에 새로운 이미지를 겹치는 등 작업에 참여하면서 일어나는 인터랙션은 사람과 사람 사이, 혹은 시간과 시간 사이의 간극을 메우기 위한 기제로 작동합니다.

전시 제목에서 보이는 in 과 out은 SKT Tower건물 외벽과 로비에 설치 되어 있는 스크린의 위치를 나타냄과 동시에 나와 타인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도 담고 있습니다. 디지털 코드 1과 0으로도 치환될 수 있는 이 둘은 데이터 간의 무한한 경우의 수를 만들어 내기 위해 끊임없이 자리를 바꾸는 상호 대등한 관계를 드러냅니다. 바깥 세계를 바라보는 나와 나를 담고 있는 세계는 뫼비우스의 띠처럼 끝이 보이지 않는 길 위에 가지런히 놓여져 있습니다.

전시장소
COMO(SKT-타워, 을지로입구역 4번 출구, 대전 SKT 둔산 사옥)
관람시간 8:30a.m~7:00p.m, 주말 및 공휴일 휴무
입장료 무료
전시주최 아트센터 나비, SK텔레콤
전시기획 류병학
전시코디네이터 우현정
전시작가 구자영



〈Light Arrays_Control Room〉, 2011, 53,000 x 1,000 mm, digital video camera, LED Display, computer, custom software

SKT Tower 건물 외벽, 코모 채널 1에 선보이는 〈Light Arrays_Control Room〉은 대전 SKT 둔산 사옥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기록된 내부 공간을 보여줍니다. LED 스크린의 밝은 빛은 화면에 비춰진 사람들의 움직임에 따라 색을 달리하고 흔들리며 사람들을 정보(Data)로 인식하게끔 변환시킵니다. 외부에 노출된 스크린 위로 다른 내부 공간의 시간을 그대로 투사하는 〈Light Arrays_Control Room〉은 안을 밖으로 이끌어냄으로써 둘 사이의 경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작업입니다.


 

 
〈Arrays_C〉, 2011, 5,300 x 3,200mm, LED Display, computer, phone device, custom software

〈Arrays_C〉은 스마트 폰으로 특정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으면 모니터 위로 코모의 LED스크린과 똑같은 이미지가 떠오릅니다. 화면 위에 손으로 드로잉을 하면 눈 앞에 보이는 대형 스크린에 픽셀들이 물결을 이루며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여러 명이 동시에 접속하면 화면 위에는 그들의 드로잉이 상호 연관을 맺으며 하나의 이미지로 보여지고 한 명이 참여하면 다른 시간에 만들어진 드로잉이 겹쳐 보이기도 하면서 작품이 전시되는 기간 내내 시간의 중첩을 만들어냅니다. 사람들의 움직임이 기록과 동시에 보여지는 1번과 3번 채널의 리얼타임과 비교하여 〈Arrays_C〉은 움직임 자체가 화면의 변화를 가져온다는 점에서 시간 혹은 환영에 대한 작가의 발전된 시각을 읽을 수 있습니다.

* 이 작품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ArraysC를 검색하여 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 참여할 수 있습니다.



〈Light Arrays_Uljiro〉, 2011, Ceiling 30,300 X 1,280mm / Pillar (4ea) 1,024mm X 6,144mm, digital video camera, LED Display, computer, custom software

〈Light Arrays_Uljiro〉은 SKT Tower의 건물 내부에 기둥과 천정에 설치된 코모의 3번째 채널에 보여집니다. 〈Light Arrays_Control Room〉에 대응하는 작업으로서 을지로 오가는 사람과 차의 풍경을 담은 영상이 긴 띠를 따라 보여집니다. 카메라에 들어오는 움직임과 빛의 밝기에 반응하여 만들어지는 이미지는 환영을 만들어내는 그래픽이면서도 서정적인 느낌을 자아냅니다.



<구자영 작가 소개>

1969년 서울에서 출생했다. 서울대 미술대학 서양화과와 동대학원 서양화과를 졸업했다. 미국 프랫 인스티튜트 미술대학원을 졸업하였다. 1993년 덕원 미술관을 시작으로 2004년 일민미술관, 2008년 갤러리 시몬에서 개인전을 가졌으며 2009년 《MAP 2009》와 2010년 《아트@디브러리》을 비롯해 다수의 그룹전에 참여했다.

prev back to list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