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project

0 title 《만인예술가 - Lay artist》 date 2012.08.22
file hit 36,011
만인예술가
Lay artist

2012년
9월부터한달아트센터나비에서〈만인예술가〉전을개최합니다.
 
만인예술가, 우리는 모두 예술가다!
뉴미디어 시대 ‘레이 아티스트(Lay Artist)’의 등장
 
예술은 미적(美的) 작품을 형성시키는 인간의 창조 활동을 뜻합니다.
따라서 예술가란 ‘예술 창조에 종사하는 사람’이 됩니다. 과거에는 회화, 조각, 공예 범주 하에서 미적인 작품을 만들어내는 이들이 예술가라 불리었습니다. 하지만 20세기 이후 미술, 음악, 문학, 무용 등 예술에서 새로운 사고와 개념을 만들어내는 이들이 예술가의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사진, 영화, 미디어아트, 게임, 패션 등 과거에 없던 새로운 예술형식도 속속 탄생했습니다. 예술의 범주와 개념은 지금 이 순간도 ‘인간의 창조 활동’이라는 공통점 외에는 끊임없이 변화/확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만인예술가는 창조활동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을 뜻하게 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창조활동에 종사하시고 계시다면, 여러분은 이미 만인예술가가 되는 셈입니다.
창조활동은 단순히 기존의 예술작품만을 지칭하는 것은 아닙니다. 트리플래닛, 오픈 소스 크라우드 맵 우샤히디(Ushahidi), 소셜 게임 프리라이스는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변화가 멋지게 조우한 프로젝트들입니다. 헌 옷과 빈 방을 서로 공유하면서, 소유보다 의미 있는 ‘공유’의 경제를 실험하는 키플과 코자자 같은 기업들, SNS와 자원봉사자들의 참여만으로 전국에 10만여 권의 책을 나눈 ‘기적의 책꽂이’처럼 참신한 모델을 만들어가는 실천가들이 있습니다. 이들 모두 창조활동가, 즉 ‘만인예술가’들입니다.
아트센터나비의≪만인예술가≫는 타이틀에 걸맞게 참여작가 수가 1,000여명에 달합니다. ≪만인예술가≫는 미술계에서 공인된 미디어아티스트만이 아니라 일반인 작가 즉, ‘레이 아티스트’들로 구성되는 전시이기 때문입니다. ‘레이 아티스트’는 일반인 또는 평신도라는 뜻의 레이맨(layman)에서 따온 신조어입니다. 이들은 예술계의 평가와는 상관없이 자신의 영역에서 창의적 활동으로 자신과 사회를 변화시키고 있는 주역들입니다. 이른바 ‘일상의 혁명’의 조용한 주인공들인 이들은 아트센터 나비가 주목하는 다음세대 예술가들의 초상이기도 합니다. 레이 아티스트의 존재는 우리 모두에게도 창조의 혼, 반역의 씨앗, 즉 예술가의 DNA가 깃들어 있다는 증거이기에 더욱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만인예술가≫전에서 ‘레이 아티스트’로서의 여러분 자신을 발견하시길 권합니다.
 
 
전시기간  2012. 9. 4 ~ 10.6
전시장소 아트센터 나비 / SK Happy Square / Happy Window (서울시 종로구 서린동 99번지 SK본사빌딩 4층, B1)
                  장충동 타작마당 (서울시 중구 장충동 89-1)
                  SK T-tower COMO(SKT-타워, 을지로입구역 4번 출구, 대전 SKT 둔산 사옥) 
참여작가
기적의 책꽂이(고재열 외), 김영희, 나비CC, 단국대 패션제품디자인, 랜덤웍스, 리슨투더시티, 말라리아퇴치앱, 박수미, 변지훈, 신승백, 김용훈, 사운드아트랩, 샐러드극단, 양민하, 양수인, 어슬렁, 왜토리야, 우샤히디, 유대영, 유동휘, 이준, 정두섭, 최승준, 스튜디오쉘터, 스튜디오요그, 슬로워크, 코자자, 키플, 트리플래닛, 페스티벌 나다, 프리라이스, Plan B, SK 스마트폰 영화제 출품작, OGQ 글로벌 아티스트, Tech. D.I.Y. 1,000여명

관람시간 11:00a.m~7:00p.m

부대행사  극단 샐러드 <미래 이야기>
행사일시  9월 21일(금) 오후 4시~5시 40분(100분)
행사장소  아트센터 나비

워 크 숍  Tech. D.I.Y
행사일시  9월 22일(토) 2시~5시
행사장소  장충동 타작마당
행사대상  초등1~3학년 어린이(부모 중 1인 동반 권장) 15명
행사내용  핸드메이드를 통해 배우고 즐기는 테크놀로지

전시주최 아트센터 나비 



back to list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