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project

0 title COMOSTORY_AUGUST 2014《Full Screen Vacation》 date 2014.08.05
file hit 17,250



전시장소 : COMO (SKT-타워, 을지로입구역 4번 출구 / 대전 SKT 둔산 사옥)
관람시간 : 8:30am~7:00pm, 주말 및 공휴일 휴무
          (하절기 에너지 절약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는 관계로, COMO 운영시간은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입장료 : 무료
전시주최 : 아트센터 나비, SK텔레콤
전시작가 : 노드클래스
전시기획 : 김시우
기획총괄 : 박은정
전시진행 : 이현정
영상편집 : 송경준
영상송출 : 이영호



생활의 모든 것이 데이터로 환원되는 시대입니다. 데이터로 이루어진 가상공간에서의 휴식은 어떤 모습일까요? 8월 코모에서는 노드클래스의 〈Full Screen Vacation〉을 통해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형식의 휴식을 선보입니다.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기상 데이터는 코모 스크린에서 가상의 풍경을 통해 그래픽 이미지로 표현됩니다. 넓은 들판과 푸른 하늘이 펼쳐진 풍경에는 조각 구름이 흘러가고, 하루가 저물어 감에 따라 실제의 하늘과 동시에 노을이 물들어 갑니다. 눈앞에 펼쳐진 광경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풍경이지만, 이 풍경은 실제 세상의 변화를 반영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를 사는 우리들은 많은 것을 0과 1로 재구성되어 보여지는 스크린을 통해 알아갑니다. 스크린 속 이미지들은 모두 가상이지만, 그것은 우리의 실제 경험과 지식을 기반으로 만들어지고, 또 다시 그것은 우리의 실제 지식과 경험이 됩니다.

디지털 시대의 휴가를 담고 있는 8월 코모 <〈Full Screen Vacation〉을 통해 스크린 속의 풍경이 비록 가상의 이미지일지라도 보는이에게 휴식의 느낌을 전달해 줄 수 있길 바랍니다. 더불어 8월 코모를 통해 이제는 우리의 삶의 일부가 되어버린 디지털 정보의 가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전시문의 : 02-2121-1038



〈Full Screen Vacation〉, 2014, 53,000ⅹ1,000mm, Single Channel Video





〈Full Screen Vacation〉, 2014, 5,300ⅹ3,200mm, Single Channel Video


〈Full Screen Vacation〉, 2014, Ceiling 30,300ⅹ1,280mm / Pillar(4ea) 1,024ⅹ6,144mm,
Single Channel Video



〈작가노트〉
Full Screen Vacation은 생성적 이미지와 실시간 데이터의 활용을 통해 구현 될 수 있는 확장된 미디어 경험에 대한 작업이다.
산과 물, 하늘과 구름의 이미지가 끊임없이 생성되어 스크린 위에서 익숙한 구도의 장면이 되며, 맑고 흐림 등의 기상 데이터 및 현재 시간 정보와 연동되어 실시간으로 변화 한다.
이러한 장면은 현실세계의 정보와 무작위의 알고리즘, 생성적 시스템과 관습적 재현이 복합적으로 만들어내는 미디어 판타지 이다. 이것은 디지털 미디어와 네트워크, 실시간 데이터가 만들어내는 새로운 이미지의 양상과 경험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며, 동시에 일상과 무더위에 지친 사람들에게 시각적인 즐거움과 휴식을 제공할 것이다.



〈작가소개〉

노드클래스
node.class는 RISD의 digital + media를 공부한 신믿음, 이재옥, 최지원으로 구성된 그룹으로, 예술, 디자인, 교육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디지털 미디어 기반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2년 서울 국제 미디어아트 비엔날레 외부전시 〈Spell on The City〉를 시작으로, 2014년 아르코 기획전시 〈Dynamic Structure & Fluid〉와 나비의 기획전시 〈butterflies 2014〉, 〈Wearable Hackathon: dress IT up〉 등에 참여하여 스크린 미디어, 생성적 텍스트와 그래픽 등을 매개로 디지털 미디어의 매체적 속성과 양상을 탐구하고 있다.

back to list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