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project

3 title SHARABLE CITY 아이디어톤 date 2017.06.26
file hit 3,522



SSHD : SHARABLE CITY 아이디어톤


Shaping Space for Humanity with Data는 인간중심의 미래도시를 위해 우리 사회가 당면한 문제들을 융복합적으로 탐구하고 해결하는 나비미래연구소의 연구 프로젝트 입니다. SSHD는 인간으로서 마땅히 보장 받아야 하는 권리(human rights) 뿐만 아니라, 인간에게 중요하지만 수치화 할 수 없는 사랑, 신뢰, 행복, 정의와 같은 가치(humane values)를 강화하여 인간의 존엄과 가치가 실현되는 도시를 지향합니다. 기술(데이터)를 주 도구로 활용하여 해결책을 제시하고 인간의 가치와 연관된 데이터를 수집, 선별, 융합, 공유하여 사회혁신을 주도합니다.

Sharable City는 SSHD의 첫 번째 프로젝트로 나비미래연구소, 서울시 공유도시팀, 서울대학교 글로벌 사회공헌단이 함께 진행하는 융복합 창작 프로젝트입니다. 신림동 고시촌 일대의 청년빈곤, 치안, 주거환경, 문화부제 등 다양한 사회 문제를 지역커뮤니티, 데이터 전문가, 아티스트, 디자이너, 청년 기업가, 건축가 등과 함께 해결하고자 합니다. Sharable City는 사람과 공유를 도시 중심에 세우고 공공공간의 재발견, 잉여자본의 재사용, 연결을 통한 재생산, 관계가 만드는 새로운 도시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프로토타입으로 제작하여 도시문제에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6월 15일 진행된 Sharable City 아이디어톤은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리는 프로그램으로 신림동 고시촌 일대의 1인가구, 청년빈곤, 치안, 문화부재, 관계빈곤, 외로움 등 다양한 문제점을 거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듣고자 하는 의도로 기획 되었습니다. 아이디어톤에서 도출된 주민들의 의견은 커뮤니티 맵핑 형식으로 디지털화 하여 기록되며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2개월 동안의 제작기간을 거쳐 공유문화와 기술을 활용한 창의적인 솔루션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일시 : 2017. 6. 15 19:00~ 20:30 
장소 : 쉐어어스 (선랩)
참가자 : 지역 커뮤니티, 참여팀 등 35명 
프로그램 : 문제 도출을 위한 커뮤니티 맵핑 / 아이디어 논의 / 발표 







 


주관 아트센터나비, 나비미래연구소
주최 서울특별시 사회혁신담당관 공유도시팀
후원 서울대학교 글로벌 사회공헌단

기획 김미홍
큐레이터 박예린
홍보 방서경, 이지애
사진, 영상 프로덕션 김정환, 김재영, 권호만
테크 이영호, 김영환
 


prev back to list next